티스토리 뷰

아빠와 아들

자긍심 - 일치를 이루는 방법

왓아디드-기록 2023. 7. 27. 21:42
반응형

약할수록 요구되는 것이 일치와 단결입니다. 일치해야 힘을 한 곳으로 집중할 수 있고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역사 안에서 나타나는 흥망성쇄를 보면, 작아도 일치 단결한 나라가 강하고 힘이 있더러도 분열된 나라를 이겨왔음을 봅니다.
어떻게 일치를 할 수 있을까요? 
성경을 통해서, 열강 속에서 살아 남은 이스라엘의 삶에서 어떻게 무엇으로 일치할 수 있는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자긍심이란 생각을 합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우리는 '하느님께 선택된 겨례, 민족'이라는 자긍심으로 일치했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하느님의 도움을 믿고 의지 할 수 있었고 또 어려움을 극복해 내었습니다. 
물론 선민의식으로 배타적으로 변질 되어 스스로 고립을 초래하기도 하지만, 아무튼 열강 속에서 수많은 침략과 패전, 유배도 당했지만 다른 나라처럼 없어지지 않고 정체성을 지키며 살아 남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도 자긍심은 유효합니다. 어렵지 않은 적이 없고 언제 어디서나 도전받고 응전하는 삶을 살기 때문입니다. 
자긍심이란 소속된 공동체 일원으로서 스스로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이지만, 공동체에서도 구성원이 프라이드를 갖도록 다양한 방법을 시행합니다. 스포츠나 문화를 통해서 자긍심을 고취시켜 갑니다.
그리고 한번 자긍심이 형성되면 자발적으로 합당한 행동이 따르게 됩니다.  
일등 기업을 지향하는 삼성 사람들은 그들만의 자긍심이 있습니다. 서로 존중합니다. 정직합니다. 뇌물/향응/접대 같은 것 안받습니다.
한번 해병은 영원한 해병이라는 구호는 해병의 명예를 지키려 행동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비굴하게 숨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자긍심은 공동체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에도 유용합니다. 
자긍심은 자신의 정체성을 정확히 인식하고 합당하게 행동하려는 마음입니다. 
내가 어떤 존재인가? 그리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를 아는 것입니다. 그래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식별하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또 항상 내 곁에 있는 유혹에 단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아빠와 아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치와 분열  (0) 2023.08.16
문제 해결 지혜  (0) 2023.08.09
잘 사는 훈련  (0) 2023.08.02
자신감과 자존감  (0) 2023.07.26
말하기  (0) 2023.07.19
댓글